본문 바로가기
수능영어

수능 영어 문장 공식 - 주어와 서술어 사이에 전치사구와 to부정사가 오는 문장 패턴

by 나의영어이야기 2024. 3. 18.
반응형

수능 영어 독해를 위해서는 영어 문장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주어와 서술어 중간에 전치사구와 to부정사가 오는 문장 패턴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주어와 서술어 사이가 멀어지다 보니 해석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고 넘어가면 좋겠습니다.

수능 영어 문장 공식 - 주어와 서술어 사이에 전치사구와 to부정사가 오는 문장 패턴
주어와 동사 사이가 멀어져 있어 수일치 문제로 자주 출제 되고 있다

주어 + 전치사구 + 서술어

주어 뒤에 오는 전치사구는 주어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어 자리에는 명사만 올 수 있으므로 이 전치사구도 넓게 보면 형용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실제 수능 영어 문장은 훨씬 길고 복잡하지만 기본 개념을 동일하기 때문에 최대한 쉬운 예문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The cat on the roof is mine.

지붕 위의 고양이는 내 것이다.

 

The keys in the drawer belong to Sarah.

서랍 안의 열쇠는 사라의 것이다.

 

The book under the table is interesting.

테이블 아래의 책은 흥미로워.

 

주어 + to부정사 + 서술어

주어 뒤에 to부정사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어인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서 이 to부정사도 형용사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Her ability to solve complex problems impressed everyone.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모두를 감명켰다.

 

His determination to succeed never wavered.

그의 성공을 위한 결연한 의지는 결코 흔들리지 않았다.

 

Their decision to travel around the world surprised their friends.

세계 일주를 결정한 것은 그들의 친구들을 놀라게 했다.

 

시험 출제 포인트

주어와 서술어 사이가 멀어져 있기 때문에 주어-동사 수일치 문제가 자주 출제됩니다. 어법 문제로 출제되지 않는다 해도 정확한 의미 파악을 위해서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문장 구조입니다.

반응형

댓글